반응형
db
-
코드 개선은 감이 아니라 분석으로 하는거야일상/개발 관련 생각 2026. 4. 15. 23:46
회사의 KMP 기반 안드로이드 POS 프로젝트에서, 대량의 주문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비동기 큐(requestQueue)를 도입했다.도입 당시에는 '비동기 처리만 붙여도 속도 이슈가 조금은 나아지겠지'라는 기대가 있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과연 이것만으로 완벽히 해결될까?' 하는 막연한 불안감도 존재했다. 막상 코루틴을 이용해 비동기를 붙이고 테스트해 보니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았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속도가 미세하게 개선되었지만, 주문이 몰리는 가혹 환경에서는 기대와 다르게 CPU 사용량이 폭주하고 UI까지 심하게 버벅이며 오히려 이전보다 더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스레드를 늘려도 보고 채널도 건드려 보았지만, 이런 것들은 현재 상황의 본질적인 원인이 아니었다. 어차피 속도와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