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코드가 그렇게 이상한가요? 독후감독후감 2023. 12. 1. 22:04반응형
11월 초부터 11월 30일까지 거의 한달간 조금씩 읽던 책을 드디어 다 봐서, 다 본 기념으로 독후감 쓰려고 합니다.
그냥 진짜 개인적인 감상문 적어놓은것이니 읽기 힘들어도 너른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립니다 ㅎ
이 책을 읽게된 계기
'내 코드가 그렇게 이상한가요' 라는 책을 접하게 된건 배민에서 진행하는 우아한 스터디입니다. 우연히 배민 기술 블로그를 보다가
우아한 스터디 공지가 올라와있어서 내용을 하나하나 읽어보는데,
중간에 이 책을 발견하고 스터디가 아니라도 혼자서 꾸준히 조금씩 읽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주문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개발만 할 줄 알지, 설계는 사실 그렇게 크게 신경쓰며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읽어보고싶었습니다.
감상평
- 이 책은 다른 소프트웨어 설계를 다룬 책들에 비해 코드로 된 예제가 굉장히 많아서 읽으며 이해가 쉽고 빨랐습니다.
- 저처럼 설계에 입문하는 초보 개발자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 개인적으로 실무에 큰 도움까진 아니고 중간중간 소소하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 책을 읽고나서 어떤 코드들이 읽기 쉽고, 변경하기 용이한 코드인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솔직히 어떤 코드들이 변경하기 쉬운 코드인지, 어떻게 해야 변경하기 쉬운 코드를 짜는지 몰랐는데, 이 책을 읽고나선 어느정도 감이 잡힙니다.
- 객체지향의 설계와 도메인 주도 설계에 더 많은 관심이 생겨버림.
- 설계에 입문하는 책을 읽었을 뿐인데 좀 더 제가 보기에도 이쁜 코드가 나와서, 설계에 더 큰 관심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뭐가 문제인지 모르고 전임 개발자가 개발한대로 개발 하는 것과 어떤 것이 문제인지 인지하고 전임 개발자가 개발한대로 개발하다가 이상한 부분들을 효율적으로 리팩터링 하며 개발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보 개발자라면 이 책을 읽고 다시 본인이 짠 코드들을 보게 되면 바꾸고 싶은 부분이 하나둘이 아닐듯 합니다..
일단 저부터 그랬습니다 ㅋㅋㅋ
반응형